내 아이의 발달을 위해 꼭 알아야 할 7가지 육아 팁

아이 발달을 위해 꼭 알아야 할 7가지 육아 팁

부모도 부모가 되는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관해 낯설지만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그리고 종종 우리는 다른 부모나 주변 어른들로부터 당신에게 주어진 조언을 따르기도 합니다. 이 조언은 선의의 것이지만 때로는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아기의 발육에 최선이 아니며 실제로 어떠한 경우에는 육아에 도움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신생아와 부모가 함께 보내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건강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그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더 많습니다. 지금까지 들어본 적도 없는 더 나은 아기의 발달로 이어지는 7가지 육아팁들을 알려드릴게요.
내 아이의 발달을 위해 꼭 알아야  할 7가지 육아 팁- 아기띠
팁1: 아기를 안쪽(배쪽) 방향으로 안아서 고관절 발달을 촉진합니다.
국제 고관절 이형성 연구소는 어린시절 고관절 발달을 촉진하고 기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태어나서 처음 6개월 동안은 아기를 안을 때, 안쪽을 향해 안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기를 랩이나 아기띠로 안을 때 다리를 몸통에 감아 무릎을 허리보다 높게 하고 엉덩이와 허벅지를 단단히 받쳐 주는 자세로 안습니다. 이 때, 아기의 다리는 “M” 모양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자세는 아기의 고관절 이형성 발병할 위험을 잠재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관절 이형성은 대퇴골의 공이 고관절과 올바르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에 고관절은 불안정해져서 부분적 또는 완전한 탈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발생하면 보통 의학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아직 어린 아기는 고관절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브레이스를 착용할 수 도 있습니다.

팁 2 : 건강한 아기의 발달을 촉진하는 스와들/슬리핑삭을 사용합니다
아기를 속싸개에 눕히거나 아기띠에 넣은 후 아기는 다리를 위로 구부리거나 옆으로 내밀어 ‘M’의 자세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의 다리가 쭉 당겨지거나 눌리는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면 이는 고관절 탈구 또는 고관절 이형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이 포지션이 가능한 스와들 또는 슬립삭을 선택하고 아기가 M자세를 취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사용하지 않도록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 3: 손싸개와 핸드 커버를 피합니다
부모는 아기가 실수로 긁는 것을 막거나 손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손싸개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러나 부모가 깨닫지 못할 수 있는 점은 아기 손의 창백하거나 푸르스름한 피부는 일반적으로 춥다기 보다는, 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손싸개를 착용하면 실제로는 더 시끄러운 아기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아기는 손이나 손가락을 빨면서 안정감을 찾습니다
아기의 손 위에 손싸개를 씌워 놓으면 아기들이 자신의 손에 접근하여 자신을 진정시킬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됩니다. 자신을 진정시키지 못할 경우 그들은 대신 얼른 누군가 와서 자신을 달래주기를 바랄 것이기 때문에 손싸개가 없을 때 보다 침착성을 잃고 동요할 수 있습니다.

2)아기는 물리적인 촉각과 입을 통해 세계를 탐험합니다
태어날 때 아기는 자신의 손 안에 있는 것을 자동으로 잡는 반사를 갖고 있습니다. 아기들은 손을 쥐었다가 폈다가, 또는 물건을 긁거나 만지는 것을 배우고 생후 2개월 만에 아기는 자신에게 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손싸개는 그들이 손을 사용하여 탐색하는 것을 늦추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벙어리 장갑이나 손싸개가 일반적인 손 사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좌절감이 발생하여 미세한 감각 개발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팁 4: 유아 점프뛰기, 유아 플로어 시트, 유아 보행기 사용을 피합니다
부모로서 우리는 보통 아기가 아직 특정 단계나 기술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 이러한 아이템들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아직 걸을 수 없을 때 보행기를 사용합니다. 아기는 아직 스스로 걷는 자세를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기들의 근육은 아직 그들을 지탱할 만큼 충분히 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기 보행기 사용은 오히려 잘못된 근육을 켜고 잘못된 위치와 자세를 채택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던 것과 다르게 이러한 장난감이나 도구는 앉거나 서거나 걷는 데 필요한 기술과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기의 사용과 관련된 발달상의 위험 외에도 기기 자체의 안전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이미 보행기 등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아기가 이를 사용하는 빈도를 줄이고 몸을 직접 써서 바닥에서 놀거나이나 터미타임 등 아기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 5: 아기 신발이나 양말은 피하자!

신발이나 양말은 아기가 기어오르고 서서 걷는 것을 배울 때 방해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끄러지기 쉽거나 약간 부피가 크기 때문에 아기가 발로 바닥을 딛고 오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신발과 양말은 바닥과 아기의 다리에 직접 마찰을 제한해서 발에서 받는 감각을 둔화시킵니다. 이것은 아기들의의 균형과 협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기는 땅에 미지의 물체나 날카로운 물건으로부터 발을 보호하기 위해 집 바깥에 있을 때만 신발과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팁 6: 아기의 발달과 교육을 위해 위해 TV와 스크린을 끕니다

아기에게 반응하고 티키타카하는 것은 의사소통과 지능 발달에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나 TV가 켜 있으면 부모의 반응이 둔해지고 말수가 적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TV나 스크린은 아기의 의사소통 발달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아기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 보다는 TV를 보기 위해 주변을 돌아다닐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전체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국제적인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세 미만의 어린이는 화상 통화 이외에는 스크린 타임을 일절 가지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팁 7: 나이에 따른 규범과 발달 기준을 의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기의 시간에 따른 발달 기준을 알고 있다면 아기의 능력을 계속 키우기 위해 발달상 적절한 장난감을 선택해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부모가 아기에게 발달상 적절하지 않게 된 장난감을 계속 주면 우리는 그들의 미세한 운동 발달을 방해할 위험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기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부모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이 있습니다. 하루에 몇 가지 정도는 변경을 함으로써 잠재적인 발달 문제를 적게 만들고, 동시에 우리 아이들의 발달을 안전하고 즐겁게 도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